넷마블 "GKE 사용 후 인프라 효율성 향상… 자원 및 인력 비용 감소"

류철민 시니어 웹 개발자 'GKE를 활용한 대량 게임 시뮬레이션 자동화' 주제로 발표

게임입력 :2024/04/30 16:33    수정: 2024/04/30 17:15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KE)을 사용 후 인프라 효율성 향상으로 인해서 자원 및 인력 비용 감소가 있었다. 실제로 내부에서는 굉장히 만족도가 높았다."

류철민 넷마블 시니어 웹 개발자는 30일 구글 클라우드가 개최한 '게이밍 온 구글 클라우드'에서 GCP 기반 백엔드 구조에 대한 사례와 GKE를 활용한 대량 게임 시뮬레이션 자동화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GKE는 구글 클라우드의 관리형 쿠버네티스 서비스다.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관리 및 확장을 예약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을 뜻한다. GKE를 사용하면 개발자 생산성, 리소스 효율성, 자동화된 작업, 오픈소스 유연성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류철민 넷마블 시니어 웹 개발자

류 개발자는 "저희가 생각하는 게임 시뮬레이션은 특정 게임 콘텐츠를 대량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해서 게임 출시 전에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이것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를 통해 밸런스 문제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먼저 콘텐츠 대상을 선정한다. 시뮬레이션이라고 하면 보통 클라이언트를 주로 지칭을 하는데 시뮬레이션 대상 로직이 서버에 있는 경우에는 서버도 해당된다"며 "기존 프로세스는 자동으로 실행되는 오토 모드를 실행파일로 만들어 PC에서 실행했다. 수백 번의 시뮬레이션을 수십 명의 사람이 대량 로그의 적재 및 쿼리 분석을 통해 리포트 형태로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류 개발자는 GCE를 통한 대량 시뮬레이션의 장점을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시뮬레이션 고도화를 위해 Redis 잡 큐를 이용해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그 에이전트를 시뮬레이터와 함께 컴퓨트 엔진 VM(가상 머신)을 통해 실행한다"며 "이를 통해 수만 번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수백 명의 사람이 손으로 직접 플레이 하지 않고 대량 로그를 실시간으로 분석 가능하게 클라우드 VM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류 개발자는 GKE를 사용하면 인프라 효율성 향상으로 인한 자원 비용 감소 및 인프라 자동화로 인한 인력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헀다. 그는 "운영 인력 최소화, 노드오토스케일러를 통해 할당 지점까지 포드를 무한 확장할 수 있다"며 "다른 업체에서도 GKE를 사용해 다양한 효과를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